건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건선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지만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건선 질환에 대해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 치료 및 관리의 핵심은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건선에 대한 오해

1. 건선은 전염성 질환이다?
병변 형태 때문에 오해를 받지만, 건선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이 아닙니다.1)
2. 건선은 '단순한 피부 질환’이다?
건선은 환자들의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끼칩니다. 건선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심장질환, 당뇨, 암, 우울증 등의 질환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비교되기도 합니다.2) 또한 건선은 건선관절염 등의 질환을 동반하기도 하며, 대사증후군과도 상관 관계를 갖고 있어3) 환자의 삶의 질을 낮춥니다.
3. 건선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다?
현재 건선을 완치하는 치료법은 없으며, 악화와 호전의 주기를 반복하며 재발합니다.4) 그러나, 당뇨나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과 같이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완화와 관리가 가능합니다.
4. 건선은 흔한 질환이 아니다?
건선은 세계 2~3%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5), 국내에서는 1~2%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6)
5. 건선에 쑥, 창포잎, 온천 및 목욕 등의 민간요법이 효과가 있다?
건선 환자들이 건선 치료 및 증상 완화를 위해 민간 요법 및 보완대체의학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자의적 판단으로 검증되지 않은 민간 요법을 사용할 때는 증상의 악화 및 간 독성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7)
6. 자외선은 건선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햇빛을 건선 악화 요인으로 생각하지만, 오히려 햇빛을 쪼이는 것은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건선 환자들의 증상이 대개 여름에 좋아지고 겨울에 악화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8)

건선에 대한 진실

1.건선은 만성 피부질환이다?
건선은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재발 가능한 만성 피부질환입니다.9) 단기간에 완치될 수 있는 방법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장기간에 거쳐 꾸준히 치료 받아야 합니다.
2. 건선은 관리가 가능한 질환이다?
건선을 완치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으나, 효과적인 치료를 통해 건선을 조절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10)
3. 건선은 남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건선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거의 같은 정도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어느 나이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성인기 초에 많이 발생합니다.11)
4. 건조한 피부와 건선이 관계가 있다?
건선의 피부는 정상적인 피부보다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는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부 건조를 막는 것이 건선의 치료법이자 동시에 예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12)
5. 감기와 건선이 관련이 있다?
목 감기, 편도선염, 인후염 등 상기도 감염을 앓은 후 전신에 물방울 모양의 작은 건선 병변이 급속히 퍼져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상기도 감염을 유발하는 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이 건선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13)
  1. National psoriasis foundation http://www.psoriasis.org/
  2. Rapp SR et al. J Am Acad Dermatol. 1999; 41(3 Pt 1): 401-407.
  3. 최지호 외, 대사증후군과 건선. 2008년 제60차 대한피부과학회 춘계학술대회
  4.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5. National psoriasis foundation http://www.psoriasis.org/
  6. 국가건강정보포털. 2012. http://health.mw.go.kr/HealthInfoArea/HealthInfo.aspx?Mode=View&IDX= 110&CID=92CFA16FEA#ContentArea
  7. 김준영, 이원주, 이석종, 김도원, 김태훈, 전재복, 김문범, 김병수. 건선에 사용되는 보완대체의학에 관한 조사. 대한피부과학회지 2010;48(6):494-502.
  8.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32.
  9.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17.
  10.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40.
  11.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7.
  12.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23.
  13. 윤재일. 건선의 관리: 예방과 치료. 서울: 디자인메카(의학사랑). 2007. p.26.